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건강이야기

오메가3 효능과 좋은 오메가3 고르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by Mighty Knowledge 2020. 5. 5.

오메가3 챙겨드시나요? 오메가3가 좋다는것은 많이 알려져있지만 막상 하려고하면 어떤제품을 사야할지, 어떤 오메가3가 좋은 오메가3인지 고민되죠. 

가격대도 다양하고, 식물성오메가3, 동물성오메가3 종류도 많아서 헷갈리곤하는데요. 오메가3 지방산의 효능과 어떤 오메가3를 골라야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란? 

동물성 오메가3 vs 식물성 오메가3 중 어느것을 고를까?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지방산 중 하나입니다. 

우리 몸은 필요한 대부분의 지방을 다른 지방이나 음식으로부터 만는데요.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몸에서 만들어지지않는 지방산입니다. 그래서 음식이나 영양제로 섭취를 해야하는 필수 지방산입니다. 


오메가3는 고도 불포화산인데,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에이코사펜타엔산(EPA), 도코사펙사엔산(DHA), 알파리놀렌산(ALA) 등이 있고, 이 중 EPA, DHA가 효능을 인정받아 우리가 잘 아는 오메가3으로 불립니다. 


오메가3는 크게 동물성과 식물성으로 나뉘는데, 동물성(DHA+EPA)과 식물성(DHA) 중 어느것을 먹어야하는지 의문이 생깁니다. 

식물성 오메가3을 먹어야합니다. 

왜냐면, 우리몸에서 DHA를 더 많이 필요로하고, DHA만 먹어도 EPA는 충분히 보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DHA는 EPA로 변환이 쉬워서 EPA가 부족하더라도 충분히 보충해줄 수 있고요. 

그래서 DHA가 많은 식물성 오메가3를 먹는게 좋죠. 





오메가3 효능 알아보기. 


오메가3의 효능은 혈행 개선, 혈중 중성지질 개선, 건조한 눈 개선으로 알려져있어요. 

하나하나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1. 심장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가 혈행개선과 혈중 중성지질개선을 해주기때문에 혈중 지방 수치를 낮춰주고, 부정맥, 심금경색 등의 심장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심장질환을 예방하기위해서는 포화지방산이 적은 음식을 섭취하고 단일 불포화지방산과 고도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므로, 고도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를 섭취하시는게 좋겠죠. 


2. 콜레스테롤을 개선해줍니다. 

오메가3가 함유된 채소와 호두, 식물성 기름을 섭취하면 좋은 콜레스테롤인 HLD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합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게되면 심장질환 위험을 줄여주게 되고요. 


3. 당뇨병에 좋습니다. 

당뇨병 환자들은 크리글리세라이드 수치가 높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인 HDL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트리글리세라이드를 낮춰주고 당뇨병을 일으키는 아포단백체 수치를 낮춰줍니다. 

당뇨병환자는 알파리놀렌산(ALA)을 EPA와 DHA로 바꾸지못하기 때문에 ALA만을 섭취해서는 이런 좋은효과를 볼 수 없게됩니다. 그래서 알맞은 오메가3를 선택해서 섭취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이밖에도 혈행 개선을 통해서 고혈압과 같은 혈압수치에 도움을 주고, 염증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손상된 세포 조직의 회복에 도움이되므로 피부를 개선시켜주기도 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스트레스 호르몬 수준을 조절해주어 수면장애에도 좋습니다. 






오메가3 권장량


오메가3의 1일 권장량은 EPA + DHA 합쳐서 500~2000mg입니다. 




임산부 오메가3 복용 여부 


임산부영양제로 오메가3 많이 복용하시죠. 

조산을 에방해주고 태아의 뇌 발달, 두뇌 형성, 시력 발달에 오메가3가 꼭 필요하기 때문입니니다. 


저는 임신 준비중인데 지금부터 식물성오메가3를 복용하고 있습니다. 임산부도 보통은 14주에서 36주까지 복용하는걸로 알려져있는데요, 임신 초기부터 복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임산부는 식물성오메가3로 복용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오메가3 많은 음식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포함된 음식은 뭐가 있을까요? 

생선에 많다고 알려져 있지요. 대표적으로는 연어, 멸치, 고등어, 해조류, 참치, 정어리 등 생선류에 오메가3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음식들은 전부 EPA와 DHA로 바뀌는것이 아니므로 영양제를 보조섭취하시는것도 방법입니다. 




오메가3 영양제 고를때 알아둘 점. 


1. 식물성 오메가3인지 확인해야합니다. 

동물성 오메가3는 생선에서 주출되며 EPA, DHA가 약 6:4 비율로 섞여있습니다.

식물성 오메가3는 미세 해조류나 곡류 견과류 등에서 추출되며 DHA로만 이루어진 경우가 많습니다. 

동물성 오메가3가 생선에서 추출되다보니 미세플라스틱, 중금속, 환경호르몬 등의 영향을 받는데 비해 식물성은 이러한 위험에서 자유롭고 비린맛이 없습니다. 


2. 캡슐이 젤라틴성분인지, 식물성 성분이지 확인해야합니다.

오메가3은 지방 성분이기 때문에 이를 담고있는 캡슐 성분도 확인해야합니다. 

생선껍질이나 동물에서 채취한 젤라틴 동물성 캡슐은 온도 상승시 캡슐이 말랑해지고 물에 노출되면 쉽게 녹아 열이나 산소에 취약합니다. 

오메가3는 변질되고 부패할 경우 발암성분이 배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식물성 캡슐인지 확인하시는게 좋겠습니다. 


3. 개별 캡슐로된 제품이 좋습니다. 

앞서 설명드렸지만 오메가3는 변질되고 부패할 경우 발암성분이 배출될 수 있으므로 열과 산소에 최대한 노출되지 않도록 개별 포장된 




GNC 아마씨유 오메가3 복용후기 




제가 복용하고 있는 식물성오메가3는 아마씨유에서 추출한 오메가3입니다. 

아마씨를 저온압착해서 농축된 오일성분으로 만들어낸 제품인데요. GNC에서 나온 제품이고 면세점에서 구입했습니다. 

캡슐은 검정색으로 좀 큰편이고요. 냄새는 나지 않습니다. 1일 1캡슐 복용하시면 되고, 1캡슐당 오메가3는 ALA 780mg 들어있습니다. 오메가3에 대해 더 알아보고 구매했더라면 EPA와 DHA로 구성된 제품을 샀을것같아요. 


아마씨유에서 추출한 오메가3에 대한 의견은 다양한데, 왜냐면 성분에 오메가3뿐만아니라 오메가6 등등 다른 성분이 함께 포함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다른성분들은 음식에서 충분히 보충할수 있기때문에 오메가3 섭취만 목적으로하신다면 아마씨유에서 추출한 제품보다는 다른 식물성오메가3를 찾는게 좋겠습니다.


저는 딱히 불편한점없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해조류 오메가3를 먹었음에도 냄새가 나서 꺼렸었는데 아마씨유 오메가3는 냄새가 나지않아 복용하긴 좋습니다. 다만 패키지가 개별포장이 아닌점과 함유량은 아쉽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