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건강이야기

L아르기닌 효능 / 엘아르기닌 권장량 / 나우푸드 L아르기닌

by Mighty Knowledge 2020. 4. 29.

L아르기닌 요즘 복용하시는분들 많으시죠? 운동하시는 분들도 많이 드시는것같고, 저는 임신준비 중 영양제로 엘아르기닌을 알게되서 먹고있어요. 

제가 먹는 영양제인데 어떤 효능이 있는지 궁금해서 정리해봅니다.

L아르기닌 효능과 부작용, 권장량 등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그리고 제가 먹고있는 나우푸드 엘아르기닌 후기도 남겨봅니다.  



엘아르기닌/ L아르기닌 효과 효능 


엘아르기닌은 아미노산의 한 종류입니다. 조건부 필수 아미노산이며, 아르기닌이 만들어내는 이산화질소는 체내에서 혈관을 팽창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심장질환,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죠. 


1. 심장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앞서 아르기닌이 체내에서 혈관을 팽창시켜주므로 관상동맥이나 협심증과 같은 심장질환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분들이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혈관에 상처가 생기거나 노화로 인해서 탄력을 잃을 경우 혈관 내 노폐물이 쌓여 혈전이 생기기 쉬운데, 이런 증상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혈압 에방, 고 콜레스테롤 저하, 울혈성 심부전 완화, 체력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2. 근육에 산소공급을 도와주어 운동능력이 향상됩니다.  

운동시에 혈관을 확장시켜주고 혈류를 개선해주므로 근육과 관절조직에 산소공급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근육형성과 근육 성장에 도움을 주므로 운동하시는분들이 많이 섭취하고 계시죠. 운동하기 전에 엘아르기닌을 복용하시면 근육통이 줄어들고 육체피로도도 감소시켜주며, 근육회복에도 좋다고합니다. 


3. 지방분해에 도움을 줍니다. 

L아르기닌은 산화질소를 만들어내고, 산화질소는 혈관을 확장하는 HSL이라는 효소를 생성합니다 HSL효소는 체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지방분해에 도움을 줍니다. 운동하시는분들께 도움이 되겠습니다만, 아르기닌을 복용하는것만으로 살이 빠지는것은 아니니 운동이 병행되어야 할것 같아요. 


4. 발기부전 및 불임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아르기닌은 산화질소 전구체입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산화질소의 혈관확장 작용으로 인해 1일 2000~3000mg의 아르기닌을 섭취하면 발기부전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정자수와 활동력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불임을 예방하는데 도움도 되고요. 

여성도 L아르기닌을 섭취취하면 생식기 조직의 혈액순환을 개선하기 때문에 자연적인 불임치료를 치료할수 있도록 유도해준다고 합니다. N아세틸 시스테인과 L아그리닌을 함께 투여하면 다발성 난소증후군과 에스트로겐 불균형이 있는 여성의 호르몬 균형을 맞춰주어 성기능을 회복시켜준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임신준비 중인 부부들이 많이 복용하고 있습니다. 


5. 탈모에 도움을 줍니다. 

아르기닌이 혈관 확장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두피로 영양공급이 원활하게 도와주어 머리카락이 두꺼워지고 탈모를 예방하는데에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하지만 아르기닌을 섭취한다고해서 드라마틱한 효과를 보는건 아니고 치료제 역학을 하는건 아니니 예방용으로 드시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6.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고, 감염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아르기닌은 중추신경계와 면역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알려져있어 면역력을 향상시켜줍니다. 


7. 염증감소와 노화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아르기닌은 항산화작용으로 인해 유해산소 제거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체의 해독에 도움이 되어 혈액 내 암모니아 수준을 낮춰줍니다.




엘아르기닌/ L아르기닌 권장량, 복용방법 


L아르기닌 권장량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양한것같아요. 다른 영양제처럼 하루 성인 몇mg이렇게 의학적으로 정해진바는 없는듯해요.

제가 먹고있는 나우푸드 L아르기닌 설명서에도 'Daily value not eatablished.' 라고 적혀있어요. 


보통 제약회사에서 권장량은 하루 2000~4000mg정도 섭취를 권장하고 있어요.

운동을 많이하시는 남성분들은 5000~8000mg까지도 드시더라구요. 

하지만 과다 섭취시 부작용이 있으니 적정량을 드시는게 좋겠죠. 


복용방법은 공복에 복용하면 좋습니다. 수면을 취하기 30분전이나 운동을 하기 1시간 전 섭취하면 효과적입니다. 수면을 취하기 전 섭취하는 이유는 성장호르몬을 촉진시키기 위해서고요. 

엘아르기닌을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오메가3, 질좋은 단백질을 함께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을 섭취하면 아미노산으로 분해, 흡수가 되는데 그 중 아르기닌이 산화질소로 전환되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운동효과를 높이기 때문입니다. 




엘아르기닌/ L아르기닌 부작용 

L아르기닌은 천연아미노산이라고 생각하여 안전하지만, 복용시 몇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심장병, 저혈압, 당뇨병, 신장질환이나 헤르피스, 대상포진과 같은 활동성 바이러스 병력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을 해보시고 섭취하셔야 합니다. 

L아르기닌은 폐와 기도에 알러지 반응을 이르킬수 있으므로 알레르기 및 천식환자는 특히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복용시 복통이나 설사, 알러지반응, 천식, 저혈압이 있을 수 있으니, 복용시 이상증세가 있을 경우 의사와 상담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나우푸드 엘아르기닌/ L아르기닌 복용후기   



제가 복용중인 나우푸드 엘아르기닌이에요. 

한 캡슐에 1000mg입니다. 하루 세번 섭취하면 3000mg이구요.

저는 하루 3000mg 섭취하고 있어요. 


나우푸드 영양제를 많이 먹고있는데, 이게 제일 캡슐 크기가 커요. 

알약 큰거 잘 못드시는분들은 크다고 느끼실수 있을것같아요. 

그래도 L아르기닌 영양제 중에 가성비도 좋고 함유량도 괜찮아서 계속 구매하고있어요. 


저는 여성이고 임신준비 목적으로 난임에 좋다고해서 난임영양제로 두 통째 복용하고 있습니다. 

탈모는 원래 없어서 효과는 모르겠지만 속눈썹 숱이 많아진게 느껴져요. 

운동하고나서 엄청 피곤한 스타일인데, 엘 아르기닌을 꾸준히 복용하고부터는 근육통도 크게 못느끼고 운동한 다음날 피로도도 적은 편이에요. 하지만 지방분해효과는 모르겠어요.ㅎㅎ 

혈관이나 면역력부분도 크게 안좋았던적이 없어서 눈에 띄는 효과는 못느꼈지만 좋아졌을거라 믿고 꾸준히 복용중입니다. 




L아르기닌에 대해 정리해보니 꾸준히 챙겨먹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임신준비를 하시는 분들도 많이 챙겨드시는데, 꼭 임신준비 아니더라도 혈액순환이랑 항산화기능, 면역 조절 등등 좋은점이 많네요. 

내용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