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건강이야기

비타민D 권장량, 효능 / 비타민D 결핍 / 임산부 임신준비 비타민D / 솔가 비타민D

by Mighty Knowledge 2020. 4. 28.

비타민 잘 챙기고 계시나요? 저는 임신준비를 하면서 피검사를 했는데, 비타민D 수치가 낮게나와서 비타민D 영양제를 복용하고있어요. 

비타민D 역할이랑 결핍증상은 무엇인지, 임신준비를 할때 왜 비타민D를 챙겨야하는지, 그리고 임신준비가 아니더라도 평소때 비타민D를 챙기면 좋은점들을 정리해보았어요.

비타민D 권장량과 제가 먹고있는 비타민D 영양제에 대해 적어볼께요. 




비타민D 결핍증상 / 비타민D 부족증상 / 비타민D 효능



비타민D는 미네랄과 함께 신체 주요 시스템의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해주는 지용성영양분이에요. 뼈와 치아를 건강하게 해주는 칼슘과 인 흡수에 꼭 필요한 비타민으로 알려져 있어요. 그리고 비타민D는 근육, 뇌, 심장 및 다른 장기들에 꼭 필요한 영양분입니다. 

비타민D의 효능으로는 비타민D가 칼슘 흡수를 돕기 때문에 골다골증 환자에게 좋고, 면역력 향상에 좋습니다. 세포의 조절과 분화를 돕기 때문에 근골격계질환이나 근육통, 심혈관 질환이 있으신분들은 비타민D 수치를 꼭 챙기는것이 좋습니다. 



비타민D가 부족한 경우 나타나는 증상은 이렇습니다. 


1. 뼈와 근육이 약해집니다. 

비타민D가 감소하면 뼈와 근육이 약해집니다. 근육과 뼈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미네랄인 마그네슘이 불균형한 상태로 되기 때문이죠. 


2. 우울증이 나타납니다. 

비타민D가 부족해지면 신경이 예민해지고 기분이 자주 변화하거나 우울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비타민D는 호르몬 분비와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비타민디가 부족해지면 정신건강에 변화가 발생합니다. 


3. 치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D가 부족해지면 칼슘 사용과 흡수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충치가 생기거나 감염이 생길수도 있고 잇몸이 붉어지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만성 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비타민D 흡수가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신체적 정신적 활동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극심한 피로가 나타나거나 매우 나른해지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D는 지용성 영양분이기 때문에 과체중이나 비만인 사람들이 더 많이 섭취해야합니다. 비타민D의 양이 줄어들면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아서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기 어려워 집니다. 


6.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집니다.

비타민D는 혈류의 나쁜 콜레스테롤(LDL) 제거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비타민D를 적절히 섭취하지 않으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질 확률이 높습니다. 


7. 감기와 독감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비타민D가 부족해지면 면역계에 의한 항체 생성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감기나 독감에 결릴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죠. 


8. 소화 장애가 있으면 비타민D 흡수율이 떨어집니다.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위장 상태에 따라 지방을 흡수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의 경우, 비타민D를 적게 흡수할수 있습니다. 이런 질환에는 크론병, 글루텐 민감성, 염증성 장 질환, 그 밖의 소화장애나 갑상선 호르몬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비타민D 검사를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비타민D 수치 / 비타민D 권장량 


비타민D 수치를 검사하는 방법은 비타민D 혈청 수치를 검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비타민D의 경우, 건강한 사람들의 경우 50~70ng/ml 정도 됩니다. 50ng/ml 미만인 경우 비타민D가 결핍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연적으로 비타민D를 얻기 위해서는 1주일에 최소 2번은 손, 다리, 얼굴 등에 10분~15분간 햇빛을 쬐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하는 비율이 높고, 야외활동이 어려울 수 있기때문에 영양제나 주사를 통해 보충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비타민D의 권장량은 성인 400~800IU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임신전 비타민D 결핍이신 분들은 4000~5000IU, 임산부는 2000~3000IU정도를 권장하나 개인마다 필요용량은 다를 수 있습니다. 


임신을 준비하시는분들은 비타민D가 착상에도 영향을 미치고, 체외수정 시술의 성공율에도 영향을 준다는하기때문에 많이들 챙겨드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임신중 비타민D가 부족하면 임신성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높고 세균성 질염 위험률도 높다고 하니 꼭 챙기시는게 좋겠죠. 태아 건강을 위해서라도 임산부는 비타민D를 꼭 챙겨드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솔가 비타민D 복용 후기 




난임영양제로 비타민D를 꼭 챙겨먹고 있는데요. 저는 피검사 상 비타민D가 결핍으로 나와서 5000IU의 고용량으로 먹고 있습니다. 

솔가 비타민D인데요. 예전에는 국내 비타민D 2000IU를 먹었었는데, 케이스를 열고닫는게 너무 힘들어서 솔가로 바꿨어요. 

솔가 비타민D는 캡슐 크기도 크지않고 가격도 만원대로 저렴한편이어서 만족하며 복용하고 있습니다. 

저처럼 비타민D 결핍으로 복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1000IU나, 2000IU제품만 드셔도 좋을 것 같아요. 





비타민D 부작용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B, 비타민C는 많이 섭취하면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하지만 지용성비타민인 비타민 A, D, E, K는 물에 녹지않아 과다 섭취하는 경우 몸에 축적됩니다. 

과도하게 섭취하는경우 독성을 일으킬 우려가 있으므로 조심해야합니다. 혈액 내 칼슘 수치가 급격히 올라가면 요로 결석이나, 콩팥 결석, 고칼슘혈증과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D 결핍여부를 확인하셔서 개인에게 맞는 용량으로 구입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