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건강이야기

코엔자임Q10 코큐텐 효능 / 코엔자임큐텐 많은 음식, 권장량, 부작용

by Mighty Knowledge 2020. 5. 1.


안녕하세요. 요즘 제가 먹는 임신준비 영양제에 대해서 저도 공부할겸 정리하고있습니다. 이번에는 코엔자임큐텐, 코큐텐, 코엔자임Q10이 왜 필요한지, 효능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합니다. 

임신준비를 하는 분들은 코엔자임큐텐 추천받아 많이들 복용하실텐데요. 적정 권장량은 어느정도인지, 부작용은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코엔자임큐텐 효능 / 코큐텐 효능 


코큐텐, 코엔자임Q10은 우리몸의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물질인 미토콘드리아에 가장 필요한 조효소입니다. 코엔자임큐텐은 정상적인 세포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원인 ATP를 생성합니다. 다시말해 세포에 힘을 주고 에너지대사에 관여합니다. 

코엔자임Q10이 부족하게 되면 몸의 에너지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피로누적이나 무기력증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코엔자임Q10은 외부 음식으로는 얻는 양이 매우 적지만 체내에서 자연합성이 가능한 성분이기때문에 건강한 사람이라면 결핍될일이 적지만 20대에 생성량이 정점을 찍고 점차 떨어지게됩니다. 40대 무렵에는 20대보다 약 70%까지 감소하게되므로 영양제로 보충하곤 합니다. 


코엔자임큐텐의 대표적인 효능은 이렇습니다. 

1. 활성산소를 잡아주어 항산화작용을 합니다. 

혈액 속의 산소는 각종 영야웁ㄴ이 있는 식품을 산화시켜 에너지를 발생시키는데, 이때 과잉 생산되어 산화력이 높은 산소를 활성산소 또는 유해산소라고 부릅니다. 이는 우리 몸에 해가 되는 산소화합물이며, 화학물질과 자외선, 혈액순환 장애, 스트레스 등으로 산소가 과잉되어 발생합니다. 활성산소는 성인병을 유발할 뿐 아니라 생명을 단축하고 노화를 촉진시키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안티에이징 화장품이나 영양제 등에서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것입니다. 코엔자임Q10은 이러한 활성산소를 잡아주어 노화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2. 인체의 핵심장기인 심장 건강에 좋습니다. 

심장은 우리몸의 핵심장기이죠. 휴직이나 잠을 잘때도 심장은 쉬지않고 움직이는 기관이고 뇌, 간과 함꼐 우리 몸에 사용하는 에너지의 50% 이상을 담당하는 장기입니다. 

우리몸에 코큐텐이 부족하게되면 심장은 정상적인 펌프질을 하는데에 어려움이 생기고 심부전증과 같은 고위험 증상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일본에서는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코엔자임Q10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심장협회에서 심근병증 환자를 대상으로 코엔자임Q10을 투여했을때 일반적으로 2년안에 사망할것으로 예상된 환자들이 증상이 개선되어 심근병증에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인정된 성분입니다. 


3. 혈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코엔자임Q10은 심장이 펌핑할때마다 체내를 순환하는 혈액에 에너지를 공급해주어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혈액 속 LDL콜레스테롤이 산화되는것을 막아주는 항산화 효과가 있어서 식약처로부터 항산화와 혈압감소에 도움을 준다고 인정받았습니다. 


4. 잇몸건강에 좋습니다.

코엔자임Q10을 섭취하면 잇몸 상처의 회복이 빨라집니다. 또한 수술 후의 통증과 출혈을 감소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코엔자임Q10은 세포가 에너지를 생산하는데 도움을 주므로 피로회복에 좋고, 운동능력도 향상시켜줍니다. 







코엔자임Q10 권장량 / 코엔자임Q10 하루 권장 섭취량 


기본적으로 1일 권장량은60~100mg입니다. 


코엔자임Q10은 증상별로 권장량이 다릅니다. 

암예방의 목적으로는 1일 50~100mg, 

노화 예방으로는 1일 50~100mg,

잇몸질환 치료 목적으로는 1일 100mg,

체중 감소 목적으로는 1일 50mg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나우푸드 코엔자임Q10 후기 






저는 임신준비 목적으로 나우푸드 코엔자임큐텐을 복용하고 있어요. 

나우푸드 제품들이 가격이 저렴한편이고, 함유량도 좋아서 애용중이에요. 

1캡슐에 100mg이기 떄문에 하루 한알만 섭취해도되서 편하구요.

베지캡슐로 되어있어서 좋아요. 캡슐 크기도 엄청 큰 편이 아니어서 목넘김도 괜찮고요. 1통에 180캡슐이라 넉넉하게 복용할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코큐텐은 기름이 많은 음식과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오메가3이나 비타민E와 섭취하면 항산화 효과도 유지하면서 코큐텐 생성을 촉진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코엔자임Q10이 많이 함유된 음식 / 코큐텐 음식 


코엔자임큐텐을 음식에서 섭취하기 위해서는 코큐텐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 알려진 브로콜리, 땅콩, 현미, 달걀, 정어리, 콩기름, 고등어, 소의 간을 드시면 됩니다.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는 양은 4.2~7.2mg정도로 코큐텐 권장량을 채우기는 부족합니다. 코엔자임Q10 10mg 섭취하기 위해서는 소고기 반근 또는 달걀 90개, 땅콩 200개의 양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코엔자임큐텐은 영양제로 섭취하는게 간편하게 권장량을 채울수 있어서 좋은것같아요. 





코엔자임Q10 부작용

코엔자임큐텐은 고혈압약을 복용중인 사람이 코큐텐을 함께 복용하는 경우, 혈압이 더욱 낮아질수 있어 의사와 상담후 복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신중이거나 모유수유중이라면 복용해서는 안된다고합니다. 

장기복용시 간수치가 올라갈수 있으며, 늦은시간에 복용하는 경우 불면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동안 영양제로 알려진 코엔자임큐텐, 임신준비할때 먹는 영양제들이 대부분 항산화 효과에 좋은 영양제들이 많더라구요. 

임산부 수유부는 복용을 피하는것이 좋다고하니 임신준비할때만 복용하시는게 좋을것같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