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임신이야기

고위험산모 의료비지원 신청하기 / 자궁수축, 임신중독증, 보건소 지원 신청하기

by Mighty Knowledge 2021. 5. 22.

임신중독증으로 31주에 출산을했어요. 

이제 조금 회복이되어 고위험산모 지원을 받기위해 보건소에 다녀왔어요. 

임신, 출산부분은 실손보험에서 보상이 안되던데, 이런 정부지원이있어서 다행이다싶었어요. 

 

 

고위험산모 의료비지원 지원대상

 

고위험산모 지원을 받으려면 소득기준과 진단기준을 만족해야해요. 

 

1. 진단기준

진단기준은, 아래 19대 고위험질환을 진단받은 산모여야합니다.

저는 여러개 해당이되네요..ㅠ 

질병코드, 임신주수도 같이 챙겨서 보세요. 

 

 

2. 소득기준

소득기준은 기준중위소득 180%이하 가정이에요.

맞벌이 경우, 높은 보험료는 100% + 낮은 보험료는 50% 합산하여 산정합니다.

진짜 딱 컷트라인에 맞게 해당이되서 다행이었어요.. 

지원대상에 해당이 되신다면, 신청서류를 준비하시면됩니다. 

 


고위험산모 의료비지원 구비서류

구비서류는 이렇습니다.

 

진단서, 입통원확인서, 진료비영수증, 진료비세부내역서를 준비하시면되고요. 

저는 다 원본으로 준비했어요.

통장사본은 준비해서 제출했고, 신분증은 가져가면 복사한 후 돌려주었어요. 

주민등록등본은 가져가긴했는데 전산으로 조회가 되는지 제출하진 않았어요.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도 전산으로 조회하는걸로 대체했고요. 

 

 


 

고위험산모 의료비지원 지원내용 & 신청기간, 소요기간

 

고위험산모 의료비지원은 분만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신청하시면됩니다. 

 

지원내용은, 고위험 임산부 입원치료비 중 급여의 전액본인부담금 및 비급여 진료비의90%로 지원 (상급병실료 차액 및 환자 특식 제외,1인당 300만원 한도)에요. 

 

위 영수증에서 3번, 4번, 5번에 해당하는 금액이에요.

저는 전액본인부담금 195,888 + 비급여 1,645,800원 = 1,841,688원에 해당하는 금액이죠. 

그치만 여기서 진료비세부내역을 보시고 지원이 안되는 부분은 빠집니다. 

 

저는 보건소에 신청할때 한달정도 소요된다고 하셨는데

신청일로부터 16일 걸렸고요.

총 164만원 정도 입금이 되었어요.   

 

 

신청대상이 되시면, 챙기셔서 지원받으세요~! 

좋은정보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