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임신이야기

봄, 여름아기 출산준비물 리스트 / 5월 출산준비 리스트 엑셀파일 공유

by Mighty Knowledge 2021. 5. 14.

예정일은 5월이었지만 4월에 출산을 하였습니다.

미리 준비했던 출산준비리스트와 목록에 대해 정리해볼께요.

4월~5월 출생 아기들도 여름아기라고 생각하고 준비했어요. 

출산은 봄이지만 신생아시기와 100일때까지가 모두 여름이라서요. 

 


가구, 가전제품류 

 

- 기저귀갈이대 : 이케아 제품으로 구매했어요. 필요하다,아니다 의견은 분분하지만 저는 침대생활할거라서 구매했어요. 

- 아기침대 : 원목침대, 범퍼침대 상황에 맞춰 구매하시면되고, 저는 공간활용때문에 리안드림콧 침대로 준비했어요. 

- 침대가드 : 아기 떨어지는것 방지, 다치는거 방지하는 목적이고 필요한 경우 구매하시면 될거같아요. 

- 아기수납장 : 한샘 세이지폴 수납장으로 구입했어요. 

- 아기매트 : 알집, 도노도노, 파크론 등 브랜드 다양해요. 저는 파크론으로 구입했고 층간소음 방지용으로 샀어요. 

- 베이비룸 : 당장은 필요없겠지만 아기가 기어다니기 시작하면 구매할것 같아요. 아기매트살때 호환되는 베이비룸이 있는지 미리 알아두면 좋을거같아요. 

- 아기옷장, 아기옷걸이 : 저는 따로 구매하지 않고 아기옷들은 개어서 서랍장에 넣었는데 아기가 좀 크면 필요할것 같아요.  아기옷걸이도 옷장이 있으면 구매해야겠고요. 

- 빨래건조대 : 건조기가 있어서 건조대없이 생활했는데 아기빨래는 자연건조하는것들이 있어서 준비해두면 좋아요. 

- 건조기 : 건조기는 원래 있었는데, 아기가 있으면 빨래널고 정리하는게 힘들것같아서 건조기 많이 준비하시더라고요. 먼지털기 기능도 좋고요. 

 

- 젖병소독기 : 유팡, 스펙트라 비교후 유팡으로 구매했어요. 사이즈와 led여부, 가격, 건조방식 등등 비교해보시고 구매하면 좋을것같아요. 

- 분유제조기 : 브레짜 브라비 고민하다가 브라비로 결정했어요. 가격대비 만족도는 호불호가 갈리지만, 저는 분유수유여서 준비해두었어요. 

- 분유포트 : 분유제조기가 있어도 분유포트는 있어야되더라고요. 사용중인 키친아트 분유포트가 있어서 따로 사진않았어요.  

 

- 아기세탁기 : 저는 준비하지않고 드럼세탁기 세탁조 청소해서 사용중이에요. 공간여유되면 구입하면 좋을것같아요. 

- 가습기 : 신생아에게는 가열식이 좋다고하나 소음이있고, 초음파식은 조용한데 관리를 잘해주어야한다고해요. 저는 가열식으로 보고있긴한데 아직 구매하진 않았고 알아보는 중이에요. 

- 공기청정기 : 공청기는 방마다 준비해두었어요. 요즘같은 미세먼지 많은 시기엔 필수같아요. 

- 트롤리 : 이케아 트롤리 많이 사용하시더라고요. 저는 따로 구입하진않고 기저귀갈이대 수납을 이용해보려고요. 

- 기저귀쓰레기통 : 매직캔 27리터 종량제 봉투 호환되는거라서 준비해뒀어요. 국민행복카드 사은품으로 구비했어요. 

- CCTV : 아기실시간으로 보기위해, 산후도우미 도움받을때 구매하시던데, 저는 아직 고민중이에요. 


 

유모차, 카시트

 

- 유모차 : 저는 디럭스로 구입하고 나중에 휴대용으로 바꿀 계획이에요.  

부가부 폭스2, 오르빗 g5, 잉글레시나 앱티카 보고있고, 조만간 매장에서 다시한번 보고 구매예정이에요.

- 유모차 악세사리 : 유모차 컵홀더, 기능성 커버, 이너 등등 필요한 부속품까지 계절에 맞게 미리 준비하시면 좋아요. 

- 카시트 : 페도라 바구니카시트는 준비해뒀고요. 이후에 사용할 카시트는 360도 회전되는 카시트로 보고있어요.

브라이텍스, 폴레드, 싸이벡스 등등 추후 구매 예정이에요.  


 

젖병, 수유용품, 유축용품

 

- 분유 : 병원이나 조리원에서 사용하는 제품을 물어봐서 구입하는게 좋아요. 

- 젖병소독기 : 유팡, 스펙트라 비교후 유팡으로 구매했어요. 사이즈와 led여부, 가격, 건조방식 등등 비교해보시고 구매하면 좋을것같아요.

- 분유제조기 : 브레짜 브라비 고민하다가 브라비로 결정했어요. 가격대비 만족도는 호불호가 갈리지만, 저는 분유수유여서 준비해두었어요.

- 분유포트 : 분유제조기가 있어도 분유포트는 있어야되더라고요. 사용중인 키친아트 분유포트가 있어서 따로 사진않았어요.  

 

- 젖병 : 스와비넥스, 에브리데이 유리젖병 150ml 2개씩 준비, 사은품으로받은 젖병 2개있고, 병원이나 조리원에서 쓰는 제품으로 1~2개 더 준비할거에요. 

- 젖꼭지 : 더블하트 ss, s 사이즈 각각 2~3개씩 준비했어요. 

- 공갈젖꼭지, 쪽쪽이 : 아벤트가 유명하지만 사기어려워서 실리만, 빕스로 각각 사두었어요. 

- 젖병세정제 : 아이너바움으로 준비했고 성분보고 구입하시면 될것같아요. 

- 젖병세척솔 : 마더케이로 준비했어요. 실리콘은 열에 강하지만 잘 안닦인다고해서 스폰지로 샀어요.

- 젖병집게 : 마더케이로 구매했어요. 

- 젖병거치대 : 필요시 준비하면될거같아요. 저는 열탕후 바로 소독기돌릴꺼라서 따로 안샀어요.

- 열탕냄비 : 키친아트 6리터로 구매했어요. 집에있는 안쓰는 새것 큰냄비 활용해도될듯해요.   

- 보틀워머 : 젖병 데워주는 워머인데, 모유 데우는게 좋은거같아요. 저는 구입하지 않았어요. 

- 보온병 : 아이데리고 외출시 필요해요. 집에 보온병이 있어서 따로 구매는 안했어요. 

 

- 모유저장팩 : 120개 1팩 준비했어요. 

- 수유패드 : 더블하트 수유패드 준비해뒀는데, 분유를 먹이게되서 안썼어요. 

- 수유쿠션 : 필요시 구매하면 좋고, 모유수유는 수유쿠션을, 분유수유는 수유시트를 구매하시더라고요. 저는 분유수유라서 수유시트만 샀어요. 

- 수유시트 : 알프레미오 수유시트로 준비했어요. 분유먹일때 좋을거같아요.  

- 수유등 : 밤에 수유할때 은은한 조명으로 먹이는게 아기가 다시 잠들기도 좋고 산모도 눈부시지않아요. 집에 조명제품이 많아서 따로 준비는 안했어요. 

 

- 모유촉진차 : 맘라떼모아 준비해서 먹었어요. 필수는 아니고 모유양 늘리기 원하시는분만 구매하면될거같아요. 

- 유축기 : 모유수유할때 필요시 구입하거나 보건소에서 대여할수 있어요.

- 유두보호기 : 필요시 구매하시면되고 조리원에서도 판매해요. 

- 수유복 : 필요시 계절에 맞게 구매하시면 될거같아요. 굳이 구매하지않고 단추로 입고 벗기 쉬운옷도 괜찮아요.

- 수유나시 : 여름이라 2벌정도 준비했어요. 분유수유하게되서 사용은 안했어요.

- 수유브라 : 2~3벌 준비했어요. 출산쯤 가슴사이즈가 커질수있으니 미리구매하기보단 출산쯤 구매하는게 좋아요.   

 


산모용품, 출산가방

 

- 도넛방석 : 자연분만시 필요해요. 출산방법 결정되면 구매하시는게 좋을것같아요. 

- 좌욕기 : 자연분만시 필요해요. 나중에 조리원에서 구매가능해요.

- 산후복대 : 제왕절개했는데, 미리 준비는 하지 않고 병원에서 주는걸로 사용했어요.

- 튼살크림 : 출산후에도 배가 훅 들어가는게 아니어서 튼살방지용으로 사용하던거 계속 사용하시면되요.   

- 레깅스, 편한 내복바지 : 조리원에서 입을용으로 계절에 맞게 준비하시면돼요. 레깅스보단 헐렁한 바지가 편했어요. 

- 양말, 수면양말 : 계절에 맞게 4~5켤레 준비하시면되고 여름엔 수면양말이 너무 더울수있으니 체질에 맞게 준비하세요.  

- 속옷 : 제왕절개산모는 배를 덮는 속옷으로 준비하는게 좋아요. 4~5벌 준비했어요. 

 

- 산모패드 : 입는오버나이트로 2~3팩 준비했어요. 모두 사용했고 이후엔 생리대 썼어요. 

- 손목보호대 : 조리원에서부터 손목아플수 있으니 준비해두면 좋아요. 

- 텀블러 or 컵 : 병원, 조리원에서 물마실때 준비해두면 편해요. 

- 빨대 : 구부러지는걸로 챙기세요. 아파서 누웠다가 일어나는게 힘들어서 물마시는게 어려워요. 

- 드라이샴푸 : 제왕절개 후 머리감기 힘드니까 찝찝하시면 준비해도 좋아요. 

- 그밖에 출산가방으로 챙길것 : 산모수첩, 영양제, 상비약, 머리고무줄, 손톱깎이, 눈썹칼, 충전기, 멀티탭, 세면도구, 화장품, 샴푸와 컨디셔너, 수건 여러장, 아기손수건 여러장, 슬리퍼, 종이컵, 물티슈, 수유패드, 모유저장팩, 유축깔때기, 마스크, 디데이달력 등 

 


아기 목욕, 위생, 스킨케어 

 

- 아기 욕조 : 신생아땐 타원형 욕조 2개로 구입했고, 이후에 슈너글로 바꿀 계획이에요. 

- 탕온도계 : 휴비딕제품으로 준비했어요. 사은품으로 받았어요. 

- 아기수전, 아기비데 : 세면대에 설치하는 회전되는 수전으로 준비했어요. 플라스틱으로 되서 아기 앉혀서 씻기는 아기비데도 많이 사용하시더라고요.  

- 아기수건 : 3개 준비했어요. 천기저귀로 대체해도 돼요. 

- 목욕타올 : 큰 타올은 따로 준비는 안했는데 사은품으로 2장 받았어요. 

- 아기샴푸, 바스 : 몽디에스 제품으로 구매했어요.

- 아기로션 : 몽디에스로 구입했어요. 여름엔 로션, 겨울엔 크림 구입하려고요. 

- 수딩젤 : 여름아기라 수딩젤 구입해뒀어요. 

 

- 기저귀크림 : 비판텐으로 준비했어요. 

- 배꼽소독솜, 소독알콜 : 약국에서 추천받아 구매해두었어요.

- 식염수 : 아기 콧물제거할때나 눈꼽뗄때 사용해요.  약국에서 구매했어요.

- 손소독제, 소독용 스프레이 : 약국에서 구입해두었어요. 

- 아기 면봉 : 마더케이로 준비했어요. 모양이 다양해서 종류별로 샀어요. 

- 손톱가위, 네일트리머 : 마더케이 셋트로 된 제품으로 샀어요.

- 베이비파우더 : 요즘엔 사용하지 않는것같아요. 따로 준비 안했어요.  

- 구강티슈 : 따로 준비하진않았고 가제손수건으로 사용하려고요. 

- 물티슈 : 베베숲 핫딜때 구입했고 성분 좋은걸로 저렴하게 구매하는게 좋은것같아요. 

- 건티슈 : 건티슈 사용하는게 아기에게 좋을것같아서 구입했어요. 

- 지퍼백 : 마더케이에서 크기별로샀어요. 미니는 너무작고, 미디움과 라지를 제일 많이쓰네요. 

 

- 체온계 : 브라운제품으로 미리 구매해뒀어요. 신생아 개월수 선택하는 모델로 구입했어요. 

- 온습도계 : 휴비딕으로 미리 구매했고 1+1 행사할때 사서 거실, 아기방에 두면 좋아요.

- 콧물흡입기 : 수동, 자동이 있더라고요. 신생아땐 면봉으로 사용할꺼라서 미리 구매하진 않았어요. 

 


아기 의류, 손수건

 

- 손수건 : 밤부베베, 가제손수건 등등 섞어서 50장정도 준비했어요. 사은품으로도 많이 들어와요. 

- 천기저귀 : 10장 준비했어요. 아기 베게, 수건, 수유시트나 유모차에 까는 용도, 속싸개로 활용할수있어요. 

- 배넷저고리 : 봄 여름아기여서 칠부소재, 긴팔, 얇은거 섞어서 5장정도 준비했어요. 선물로도 들어오니 미리 많이 준비하지마세요. 

- 아기 내복, 수트 : 배넷저고리를 한달정도 입히고 아기내복이나 바디수트로 갈아타요. 저는 여름아기여서 반팔 내복으과 수트로 5~6장 정도 준비했어요. 위아래 따로된 내복말로 우주복으로 된 배넷슈트도 많이 입혀요. 선물로도 많이들어오고 사이즈를 예측할수없으니 조금만 준비해둬도 될것같아요.

- 신생아 모자 : 체온유지에 필요해요. 2~3개 준비했어요.

- 손싸개 발싸개 : 선물받기도했고, 배넷저고리살때 셋트로 들어있었어요. 3개정도 샀었고 선물받아서 5~6개정도 되네요.

- 아기 양말 : 손싸게 발싸개 후 사용하는 용도인데 굳이 안사도 사은품으로 받거나 선물로 많이 들어와요. 

- 스와들업, 스와들미 등등 : 아기가 어떤제품을 좋아할지몰라서 스와들미, 스와들업 여름용, 스와들스트랩, 나비잠 각각 준비해뒀어요. 

- 속싸개 : 속싸개보단 스와들제품을 쓸거라서 따로 준비안했어요. 천기저귀 활용해도되고요. 병원에서 퇴원시 주기도했어요. 

- 겉싸개 : 5월생이라 따로 준비안했어요. 병원 퇴원시 겉싸개를 줬고요. 

- 턱받이 : 꼭 필요한건 아니지만 1장정도 준비해두었어요. 보통은 손수건으로 많이 대체해서 쓰는것같아요. 

- 우주복 : 외출용 귀여운걸로 4~5벌 구입했어요. 외출복은 사이즈를 예측하기 힘드니까 많이 구입하지않는게 좋을것같아요. 

- 수면조끼 : 2개 정도 선물받아 준비해뒀어요. 신생아 이후에 쓰는거라 미리 준비는 안해도될것같아요. 

- 아기띠 : 포그내 맥스로 준비했어요. 슬링까지 포함이라 좋아요. 

 

 


아기 세탁, 침구

 

- 아기세제 : 아이너바움으로 준비했어요. 세제는 필수로 샀고, 섬유유연제는 필요시 준비하면돼요.

- 침대매트 : 침대에 깔아줄 매트 여름용으로 구비했어요. 

- 블랭킷 : 유모차에 덮거나 여름이불용으로 2장 구배했어요.

- 방수요 : 여름아기지만 기저귀갈이대, 유모차, 거실에 두려고 3장 구매했어요. 

- 역류방지쿠션 : 제이앤제나 여름용으로 구매했어요. 

- 베개 : 신생아는 사용하지 않는다는 의견과 두상때문에 사용하는 의견이있어서 고민중이에요. 구매하게된다면 여름용 두상베개를 살것같아요. 

 

 


아기장난감 

 

- 초점책 : 2~3권 준비했어요. 선물로도 많이 들어옵니다.

- 사운드북 : 선불받아서 4~5권정도 준비됐어요. 

- 딸랑이 : 선물로도 들어오고, 지역 출산선물로도 받을수 있었어요. 

- 치발기 : 따로 준비하려고 하지 않았는데 사은품으로 받았어요.  

- 모빌 : 타이니러브 모빌 핫딜때 구입했어요. 흑백모빌도 따로 준비했고요. 

- 바운서 : 뉴나바운서로 알아보고있고 구매할지 대여할지 고민중이에요.   

- 애착인형 : 남자아이고, 나중에 인형 끊을때 힘들까봐 따로 준비는 안했어요. 젤리캣 많이 사더라고요. 

 

 


출산준비물 리스트 엑셀파일 

 

출산준비물리스트).xlsx
0.02MB

 

출산준비물 리스트를 공유합니다. 

첫번째 시트는 제가 준비한 내용들과 설명이고,

두번째 시트는 빈칸으로 두었으니 출산준비하시면서 활용하시면 될것같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