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을 앞두신분들은 출산가방 준비하느라 바쁘시죠-
저도 비슷하게 준비하느라 바쁘기도했고, 택배가 끊이질 않았는데요.
출산가방리스트와 출산후 느낀점을 후기 남겨보겠습니다.
큰 숄더백에 귀중품, 중요한 물건들, 급하게 사용할 물건들 위주로 챙기고
캐리어에는 병원, 조리원에서 주로 쓸 물건들 위주로 담았어요.
[필수품들]
- 산모수첩, 신분증, 국민행복카드(잔액확인)
- 카시트
- 마스크 10장 : 조리 기간에 맞게 준비하세요.
- 압박스타킹 : 병원에서 미리 구입한거 갖고오래서 챙겨갔어요.
- 충전기, 멀티탭 : 충전기는 필수고, 멀티탭은 굳이 필요하지 않았어요.
- 이어폰
- 영양제 먹던것들 : 임신중 먹었던 영양제 그대로 챙겨갔어요. 산후조리, 수유할때도 영양제가 필요하더라고요.
- 비판텐, 유두크림 등 상비약 : 저는 비판텐연고만 챙겼는데 쓰진 않았어요. 유두크림도 모유수유를 할지 안할지 몰라서 일단은 준비하지 않았는데, 결국 모유수유를 못하게되서 필요하진않았어요.
- 세면도구(칫솔, 치약, 치간칫솔, 가그린, 세안제, 샴푸와 컨디셔너, 바디워시, 바디크림)
- 화장품(스킨, 화장솜, 아이크림, 크림, 선크림 등)
- 드라이기 있는지 확인 후 준비 : 저는 드라이기 챙겨오라고해서 챙겼어요.
- 빗, 수면안대, 머리 고무줄, 손톱깎기, 눈썹칼 : 생각보다 꼭 필요했던것들이에요.
- 산모패드 : 입는오버나이트로 2~3팩 준비했어요. 2팩 가져간거 모두 사용했고 이후엔 생리대 썼어요.
사이즈 넉넉하게 사는게 좋아요. 제왕 수술부위가 아파서 찡기는거보단 넉넉한게 나아요.
- 생리대 : 생리대도 대형, 중형 한팩씩 가져갔어요. 오로는 나오는 양에따라 차이가 있어서 적당히 골고루 챙기고 부족하면 추가구입하던지 남편에게 갖다달라고 하면 돼요.
- 속옷 : 제왕절개 산모는 배를 덮는 속옷으로 준비하는게 좋아요. 5벌 준비했어요. 초반에는 입는오버나이트 위주로 입고, 오로가 줄어들면 속옷을 입어요.
- 브라 : 수유브라로 3~4벌 준비했어요.
- 레깅스, 편한 내복바지 : 조리원에서 입을용으로 계절에 맞게 준비하시면돼요. 레깅스보단 헐렁한 바지가 편했어요.
- 양말, 수면양말 : 계절에 맞게 4~5켤레 준비하시면되고 여름엔 수면양말이 너무 더울수있으니 체질에 맞게 준비하세요.
- 퇴원시 입을 옷 1벌
- 수유패드 : 1팩(100매) 준비. 나중에 모유가 잘 나오면 추가로 구매.
- 모유저장팩 : 1팩(120장) 준비. 나중에 모유가 잘 나오면 추가로 구매.
- 수건 준비 : 병원, 조리원에서 세탁을해주면 많이 필요하지않아요. 저는 병원에서 세탁이안되서 넉넉히 챙겼어요.
- 물티슈, 아기용 건티슈, 어른 각티슈 : 물티슈는 아기용, 어른용 둘다 필요했고, 각티슈도 필수였어요. 아기용 건티슈는 챙겼는데 안썼어요.
- 디데이 달력
- 텀블러 or 컵 : 병원, 조리원에서 물마실때 준비해두면 편해요. 컵보다는 텀블러 사이즈 큰게 유용했어요.
- 빨대 : 구부러지는걸로 챙기세요. 아파서 누웠다가 일어나는게 힘들어서 물마시는게 어려워요.
- 종이컵, 지퍼백 : 양치할때나 음식 덜어먹을때, 음료 덜어마실때 등등 몇개 준비해두니 유용했어요.
- 아기 배넷저고리 1장, 속싸개 1장 : 병원, 조리원 준비물 확인하시고, 챙기시면 될것같아요.
- 아기 가제손수건 10장정도
- 양말 1, 모자 1 : 병원, 조리원에서 제공되는지 준비물에 있는지 확인 후 챙기세요.
[필요 시 챙길것들, 굳이 없어도 상관없었던 것들]
- 수유나시 : 2~3벌 준비했어요. 병원에서는 병원복을 입고, 조리원에서도 굳이 필요하지 않을수 있어요.
- 수유복 : 필요시 챙기세요. 병원에서는 병원복을 입고, 조리원에서도 굳이 필요하지 않을수 있어요.
- 유축깔때기 : 미리 저렴하게 준비하는분들도 계신데, 사이즈를 모르는분은 병원이나 조리원에서 필요시 구매할수있어요.
- 유두보호기 : 필요하신분만 구입하시면되고, 병원과 조리원에서도 판매하는경우가 많으니 필요시에만 사는게 좋을것같아요.
- 손목보호대 : 조리원에서부터 손목아플수 있으니 준비해두면 좋아요. 제왕인데 병원침대에서 일어날때 손목짚고 일어나면서부터 손바닥, 손목이 아프더라고요.
- 슬리퍼 : 혹시몰라서 챙겼는데 필요없었어요. 병원 출산후기들 보시거나 병원에 문의 후 필요하면 챙기세요.
- 드라이샴푸 : 제왕절개 후 머리감기 힘드니까 찝찝하시면 준비해도 좋아요. 저는 챙겼는데 안썼어요.
- 도넛방석 : 자연분만시 필요해요. 출산방법 결정되면 구매하시는게 좋을것같아요.
- 좌욕기 : 자연분만시 필요해요. 나중에 조리원에서 구매가능해요.
- 산후복대 : 제왕절개했는데, 미리 준비는 하지 않고 병원에서 주는걸로 사용했어요.
- 세탁망 : 병원에서는 빨래를 해주지않았고, 조리원에는 세탁망이 제공됐어요. 병원, 조리원에 문의 후 챙기세요.
- 가습기 : 저는 봄, 여름계절이라 건조하진않을것같아서 안챙겼어요. 겨울 출산이시면 챙기는것도 좋을것같아요.
- 미니 선풍기 : 봄, 여름 산모들은 챙기셔도 좋을것같아요. 저는 짐 많은게 싫어서 뺐는데 병원이 덥긴 더워서 있으면 유용할것같아요.
- 젖병솔, 젖병세정제 : 챙기시는분들도 계신데, 조리원이나 병원에서 세척해주는곳도 있어요.
- 보호자 침구, 보호자 슬리퍼 : 필요시 챙기세요.
- 셀카봉
- 가위 : 오버나이트 벗을때 자르는게 편하다고해서 챙겼는데 굳이 없어도 상관은 없었어요.
- 일회용 젓가락, 과도, 접시 등 : 보호자용으로 필요시 챙기세요.
- 손소독제 : 병원, 조리원에 구비되어있었어요.
- 마스크팩
출산준비리스트, 출산용품 리스트는 아래 글에 정리해두었어요.
엑셀파일까지 올려두었으니 필요하시면 읽어보세요..^^
https://mightyknowledge.tistory.com/434
봄, 여름아기 출산준비물 리스트 / 5월 출산준비 리스트 엑셀파일 공유
예정일은 5월이었지만 4월에 출산을 하였습니다. 미리 준비했던 출산준비리스트와 목록에 대해 정리해볼께요. 4월~5월 출생 아기들도 여름아기라고 생각하고 준비했어요. 출산은 봄이지만 신생
mightyknowledge.tistory.com
'정보이야기 > 임신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위험산모 의료비지원 신청하기 / 자궁수축, 임신중독증, 보건소 지원 신청하기 (0) | 2021.05.22 |
---|---|
봄, 여름아기 출산준비물 리스트 / 5월 출산준비 리스트 엑셀파일 공유 (1) | 2021.05.14 |
31주 5일 임신중독증 헬프증후군 응급제왕절개 (6) | 2021.05.13 |
자궁수축 입원 3일차 / 임신중독증, 단백뇨, 부종 (0) | 2021.05.12 |
자궁수축 입원 2일차 / 임신후기 붓기, 부종 / 임신중독증 증상 (0) | 2021.05.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