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음식이야기

청양고추 만지고 손 화상? 캡사이신 화상 후기 / 청량고추 손 후끈거림, 매운고추 손 화상

by Mighty Knowledge 2020. 7. 23.

농사지었다고 엄마가 주신 청양고추를 손질했어요.

평소에 요리할땐 청양고추를 하나정도 썰어서 넣는게 전부였으니까, 청양고추 화상이란걸 몰랐어요. 

한 봉다리 가득한 청양고추를 다듬고 청양고추 화상이라고 불리우는 캡사이신 화상을 입었습니다. ㅠㅠ  


지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캡사이신 화상으로 고생하시는 중일 수 있으니 얼른 적어볼께요. 


캡사이신 화상이란? 청량고추 화상이란? 



일반적인 고추를 요리하다가 화상을 입는 경우는 드물지만, 캡사이신이 많이 들어있는 청양고추 등을 맨손으로 조리할 경우, 이후 몇 분 내외로 손가락이 타는 듯한 통증을 느낌을 받게 됩니다. 

매운고추, 청양고추를 만지고 손이 화끈화끈한 증상, 물로 손을 씻어도 계속해서 후끈거리고 따가운 증상, 이게 캡사이신 화상입니다.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이 손에 닿아 가려움, 통증, 따가운 증상이 발생하는 자극성 접촉 피부염이라고 해요. 

청양고추, 마늘, 후추, 고추냉이 등 캡사이신 뿐만 아니라 알리신, 피페린 등 매운성분이 농축된 경우 화학적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증상에 따라 다르지만 짧게는 몇분, 길게는 몇시간, 1~2일 통증이 지속될수 있으므로 캡사이신 화상을 입은 즉시 응급처리를 해주어 통증을 완화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캡사이신 화상 대처법은? 


1. 흐르는 차가운 물에 20분정도 화상 열기를 식혀주거나, 손수건 등에 울음을 감싸 화상 부위의 열을 식혀줍니다. 


2. 캡사이신은 지방에 잘 녹은 성분입니다. 캡사이신 화상을 입었다면 식용류로 닦아내 보세요. 


3. 우유의 지방성분도 도움이 됩니다. 바세린을 바르시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4. 화상 연고가 있다면 발라줍니다. 


5. 청양고추 손질 시 반드시 장갑을끼세요.






캡사이신 화상 대처법 후기 


위에 적힌 방법을 하나하나 해보았습니다. 일단 찬물로는 계속 씻었는데, 찬물로 씻으면 괜찮다가 물이 마르고 몇분 지나면 다시 손이 뜨거워지더라고요. 

집에 식용류는 없고, 올리브오일이 있어서 올리브오일을 묻혀 손을 마사지하듯 한참을 문질문질하다가 찬물로 씻었습니다. 

생각보다 좋아지진 않았어요. 처음 한 5분은 괜찮다가 다시 손이 화끈거리더라고요. 


집에 우유는 없어서 우유는 패스. 화상연고도 없어서 일단 패스. 다음날까지 아프면 화상연고 사러갈 계획이었습니다. 


바세린을 발라보라고해서 발랐으나 답답하기만하고 별 효과 못느꼈어요. 


그냥 찬물을 닿는게 제일 나은것같아서 냉장고에 넣어둔 생수를 계속 쥐고있었어요. 

얼려둔 아이스팩이 있어서 수건으로 감싼뒤 손이 후끈거릴때마다 대고있었어요.

캡사이신 화상은 길게는 12시간 정도 지속된다고해요. 그냥 시간이 약이거니 하고 계속 찬거 잡고있었어요.. ㅠㅠ 


저는 청량고추 썰고 1시간 뒤부터 손에 후끈거림, 손이 불타는듯한 증상이 심해졌고, 그때부터 이것저것 해보기 시작했어요. 찬 생수병 잡고있기, 아이스팩 수건으로 감싸서 냉찜질하기를 반복하니 5시간 지난 뒤부터는 서서히 괜찮아진것같아요. 


지금 고생하시는분들 얼른 좋아지시길 바랍니다. 

다음부턴 꼭 장갑끼고 작업합시다.ㅠ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