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임신이야기

다낭성난소증후군 원인과 좋은 음식은? 내가 난임극복을 위해 하고있는 것들

by Mighty Knowledge 2020. 6. 8.

임신준비를 하는분들 중 다낭성난소증후군이라는 진단을 받아보신분들 있으실겁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어떤 증상을 유발하는지, 원인이 무엇인지 임신준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다낭성난소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고, 치료할때 좋은 영양성분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하고있는 임신준비 방법들에 대해서 적어보고자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이란? 

 

다낭성난소증후군이란 가임기 여성에게 비교적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남성호르몬이 많아져 나타나는 일종의 배란장애의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다낭성난소증후군을 겪는 사람들은 인슐린저항성과 남성호르몬 분비로 인해 여드름이나 지루성 피부염이 나아나게 됩니다. 


또한 무월경이나 생리불순, 부정출혈, 난임 등의 여성질환을 동반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가임기 여성에게 다낭성난소증후군은 배란주기를 예상하기 어렵게 만들기때문에 임신확률을 낮출 수 있어서 조기에 치료하거나 예방관리를 하는게 좋습니다. 

만약 생리주기가 40일 이상 길어진다면 다낭성난소증후군 검사를 받아보는게 좋으며 원인에 따른 치료방법과 예방관리를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치료에 좋은 것들.


1. 이노시톨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인해 임신문제를 겪는 여성들의 궁극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는것은 인슐린저항성 문제입니다.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 중 하나가 이노시톨인데, 대표적인 이노시톨의 효능은 인슐린저항성을 개선하고 난자와 정자의 질을 높이며 생리통 및 생리불순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전세계적으로 발표된 연구결과에도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인한 임신문제에 이토시톨이 효과가 있다는 연구논문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이노시톨을 체내에 보충해주는것이 다낭성난소증후군 개선에 도움이되는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2. 식물성 캐롭추출분말(피니톨) 

이노시톨과 더불어 체내 인슐린 저항성 문제를 조절해줌으로서 다낭성난소증후군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이 식물성 캐롭에서 추출한 피니톨 성분입니다. 

피니톨은 이노시톨의 중요한 집합체 성분 중 하나로, 이노시톨을 단독으로 보충해주는 것보다 피니톨 성분과 조합하여 보충해주는것이 인슐린, 콜레스테롤, 혈압관리에 더 긍정적인 역할을 해줍니다. 또한 피니톨은 식물성 자연소재 원료이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한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크롬

크롬은 체내 인슐린 작용을 강화시켜 당뇨병, 임신성 당뇨 등의 대사질환과 생리불순, 난임, 다낭성난소증후군 등 여성질환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위 세가지 성분들이 다낭성난소증후군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성분으로, 함께 보충해주면 좋습니다. 



난임극복을 위해 하고있는 것들.


1. 먼저 영양제를 복용하는것을 시작했습니다. 

임신준비를 하기전에는 종합비타민만 먹고있었는데 난임영양제를 알아보고 저에게 맞는 영양제로 싹 바꾸었습니다.

필요한 영양성분과 권장량, 제가 먹고 있는 난임영양제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https://mightyknowledge.tistory.com/18




엽산, 비타민D, 유산균 정도는 임신준비를 하며 먹는 필수 영양제이고, 그 외 코큐텐, 이노시톨, 엘 아르기닌 등은 난임이신분들이 복용하는 영양제입니다. 

개인의 건강상태에 맞추어 추가하거나 빼시면 되겠습니다. 




2. 걷기운동 

하루 꾸준히 30분~1시간정도 걷기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체중 조절에도 좋고 무리되지 않는 선에서 운동을 하는게 좋다고해서 걷기를 선택했습니다. 

특히 과배란이나 난포를 키우기 위해 페마라나 클로미펜 등의 약을 먹는 기간이 있습니다. 걷기운동이 난포를 자라게하는데 좋다고하여 배란일까지는 꼭 걷기 운동을 합니다. 



3. 휴식&긍정적인 생각하기. 

직장에 다니며 일을 할때 야근도 많이했고, 출장도 많이 다녔습니다. 

임신준비를 하면서는 되도록이면 업무때문에 피로하거나 심적으로 힘들지 말자고 다짐했습니다. 되도록이면 연장근무는 하지않도록 했고, 일하면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을 많이했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친구들의 임신소식이 들려오거나, 배란일이 지나고 임신테스트를 해보며 임신이 안됐을때 매달 실망하곤했는데 좀더 편한 마음을 갖도록 노력했습니다. 

난임은 있지만 불임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의학적으로도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기때문에 너무 스트레스 받지않고 아기를 기다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