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임신이야기

임신확률 높이는법? 가임기 계산과 배란일 증상 알아보기

by Mighty Knowledge 2020. 6. 10.

임신준비를 하시는분들은 가임기와 배란일에 대해 관심이 많으실텐데요.

임신을 위해서가 아니더라도 여성이라면 누구나 배란일과 가임기에 대해 알아두어야 하고요. 

여성의 배란일과 가임기, 그리고 임신확률, 배란일 증상 등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임기란? 가임기 계산하기


가임기는 임신이 가능한 기간을 말합니다. 

가임기 계산은 생리가 불규칙한 경우에는 배란기와 가임기 계산이 안맞을 가능성이 높다는것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가임기는 배란일 전후 3~4일을 이야기하는데요. 배란일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자신의 생리 주기를 알려면 두세달의 생리 날짜를 체크해봅니다. 이렇게 나온 생리 주기에서 14일을 빼면 배란일을 알 수 있고, 그 날짜를 기준으로 앞뒤로 3일씩을 더하면 이 기간을 가임기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생리주기가 30일이고, 이번달 생리 시작일이 1일이라면 다음달 생리 예정일은 1일이 됩니다. 배란일 되고 14일이 지나면 생리를 하게되므로 다음달 생리 예정일에서 14일 전에 예상 배란일이 되어 이번달 17일이 배란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가임기는 배란일 앞뒤로 3일을 계산하여 14일~20일이 가임기로 볼 수 있습니다. 



 



가임기와 배란기의 차이는? 


배란일은 성숙한 난자가 난소밖으로 배출되는 시기를 말합니다.

가임기는 이 배란일에 따라 결정되는데 임신이 가능한 시기를 뜻하며, 난자의 생존 기간인 24시간과 정자의 생존 가능 기간인 72시간을 고려하여 배란일 전후 3~4일입니다. 

일반적으로 한국 여성의 생리주기를 28일로 본다면 생리 예정일 14일전이 배란일 이라고 볼 수 있으며, 생리가 규칙적인 경우에 한합니다.  




배란일 알아보는법? 


임신확률을 높이기위해서는 배란일을 공략해야하는데요.

배란일을 알아보는 방법은 병원에서 초음파 검사를 통해 아는 방법과 집에서 자가로 할 수 있는 배란테스트기 사용, 기초체온법, 점액관찰법이 있습니다. 

산부인과를 방문해 초음파검사로 배란일을 알아보는 방법이 제일 정확하지만, 먼저 집에서 자가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배란테스트기는 소변검사를 통해 배란 양성반응을 알아보는 것으로, 예상 배란일 3~4일전부터 소변검사를 해서 배테기의 진하기가 진해지는 것을 확인해보며 배란일을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제가 작성한 글 중 배테기에 대한 글이있으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mightyknowledge.tistory.com/22



기초체온법은 아침에 눈뜨자마자 누운 자리에서 측정하는 체온으로 매일 아침 일정한 시간에 체온을 측정합니다. 가입기에는 배란이 진행되어 체온이 높아지기때문에 이 체온을 관찰하여 배란일을 추측하는 것입니다. 다만, 매일 측정해야하고 두세달은 반복하여 측정하한 기록을 바탕으로 체온을 비교해보아야하므로 배테기와 함께 보조적인 방법으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점액관찰법은 배란기에 나오는 점액을 관찰해 계란흰자처럼 얇고 물기가 많은 분비물이 나오면 배란직전으로 보는것인데요. 이 방법은 컨디션에 따라 좌우되고 배란점액이 많지않다면 알수 없는 경우도 있으니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임신확률이 제일 높은날은? 


가임기에는 임신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는 시기이지만, 그중 임신가능성이 가장 높은 날은 배란이 시작되기 2~3일 전입니다. 이 시기에는 배란점액이 많이 나오고 정자도 자궁 진입이 쉬운 시기여서 임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배란테스트기를 이용하여 배란 양성반응이 나왔다면, 48시간 안에 배란이 되는것이므로 양성반응을 본날 관계를 시도하면 가능성이 커질것입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인 경우 배란일 아는법?


다낭성난소증후군인 경우, 배테기 반응이 미미해서 판독하기가 쉽지않기때문에 병원에 방문해서 알아보시는게 제일 정확합니다.

저 또한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있어 배테기를 몇달간 사용해보았지만 다른날이 많았던것같습니다. 병원에 다니면서 초음파로 배란일을 알아보고, 보조적으로 배테기를 사용했었습니다. 

병원에 가실 상황이 아니시라면, 배테기만 사용하시지마시고 기초체온법이나 점액도 관찰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배란일 증상은? 


배란일 증상은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이 아니더라도 신체변화를 겪어보셨을 겁니다. 

곧 배란이 되는 신호인데요. 사람마다 다양하기도 합니다.

호르몬의 변화로 체온이 1도 정도 상승하고, 성욕이 증가하면서 식욕 또한 높아집니다. 

에스트라디올이라는 호르몬 변화로 달걀 흰자같은 질 분비물이 증가하기도 하고요. 

피부에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랫배 경련이나 가슴통증, 기분변화가 심해지는 경험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