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육아이야기

출산 후 해야할일 / 출산 후 남편이 해야할일 / 출생신고, 출산지원금 등

by Mighty Knowledge 2021. 5. 18.

출산을 하고나면 해야하는 일들이 있습니다.

산모는 입원중이거나 아이돌보기로 바쁠수있으니 남편분들이 해야하는 일들이 많지요

출산후에 해야할일을 정리해두었다가 출산 후 빠짐없이 챙기면 좋습니다.

출산후에 해야할일들 체크해보겠습니다.

 

 

출산 후 할일들 

 

1. 조리원, 산후도우미 업체에 연락하기 

 - 조리원 입소날짜와 산후도우미 서비스 시작일자를 확정하기위해서 출산후 업체에 연락해두어야합니다. 

 -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신청안하신분들은 관할보건소에 신청하세요. 소득수준, 자녀 수 등에 따라 지원금액은 다릅니다.  

 

2. 아이 이름짓기 

 - 출생신고를 하기위해서는 이름이 필요하니 출생신고 전 이름짓기가 필수랍니다. 

 

3. 출생증명서 챙기기

 - 출산 후 병원에서 퇴원할때 출생증명서를 줍니다. 잘 챙겨놓으셨다가 출생신고할때 챙겨가세요. 

 

4. 출생신고하기, 각종수당(출산지원금, 경기도 산후조리비, 아동수당, 육아수당) 신청하기 

 - 출생신고를 하면서 출산지원금, 경기도 산후조리비, 아동수당, 육아수당, 안양시 출산선물, 한전 전기료 감면신청까지 한번에 할수 있어요. 

 - 준비물은 출생신고하는 부모 신분증, 아기이름(한글,한자), 출생증명서, 부모의 등록기준지(가족관계증명서로 확인가능), 각종 수당을 지급받을 부모 중 한명의 계좌번호  

- 온라인 출생신고도 가능한데, 출산병원이 온라인 출생신고 참여병원인 경우에만 가능해요. 저는 출산병원이 온라인 출생신고 가능병원이어서 신청해두었는데, 경기도 산후조리비는 오프라인으로만 신청이 가능해서 저는 그냥 주민센터 방문해서 신청했어요

 

5. 아기 예방접종 챙기기

 - BCG 접종은 생후 4주 이내에 접종을 해야해요.  

 - 피내용, 경피용이 있는데 각 방법에 대한 장단점을 체크해보시고, 어떤 종류로 할지 결정해놓으시면 됩니다. 

 - 각 접종방법별로 병원이 다르니 접종할 병원도 생각해놓으시고 예약이 되면 예약을 잡으시면돼요. 

 

6.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확인

- 출생신고를 하면 자동으로 연계신청이 되지만, 간혹 안되는 경우가 있을수있으니 신청여부 확인하세요. 

 

7. 배우자 출산휴가 등 회사 출산관련 혜택 챙기기

 - 배우자 출산휴가는 유급으로 10일이 주어집니다. 회사에 출산을 알리고 출산휴가를 신청하는것 알아두세요. 

회사마다 다르지만, 출산 시 복지포인트 지급, 가족수당 지급, 출산선물 등 회사에서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면 미리 챙겨서 신청하세요. 

 

8. 태아보험 자녀등록

 - 가입한 태아보험에 자녀등록을 하게되면 태아특약이 빠지고 어린이보험으로 변경이돼요. 보험료도 재정산이 되니 챙겨두세요. 

 

9. 자동차보험 자녀특약 

 - 태아 또는 어린 자녀가 있는 경우 자동차보험 할인이 되니, 태아때 신청안하신분이 있다면 챙겨서 신청하세요. 

 

10. 어린이집 입소 대기 신청 

 - 어린이집 경쟁률이 센 지역에 거주하신다면 태어나자마자 입소대기를 걸어둬야 하는 경우가 있어요. 

 


 

아기가 집에 오기 전, 남편이 해야할일 

 

1. 카시트 챙기기

 - 병원에서 퇴원 후, 조리원에서 퇴소 후 집에올때 아기가 탈 카시트를 미리 챙겨두세요. 

 - 간혹 아기를 안고 오면 되겠지~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사고가 발생하면 카시트 없이 탄 아기는 너무나 위험합니다. 카시트는 필수에요!! 신생아는 목을 가누지 못하고 앉는 자세가 안되기때문에 신생아가 사용할수 있는 카시트로 준비해두세요. 

 

2. 집 청소하기

 - 아기가 집에 오기전 집안을 깨끗히 청소하고 환기해둡니다. 

 

3. 젖병, 젖꼭지, 분유포트 등 수유용품 소독해두기.

 - 아기가 오기 전 젖병, 젖꼭지, 분유포트, 젖병소독기 등등 수유용품은 열탕 or 소독해둡니다. 

 

4. 기저귀, 분유 구입하지 않았다면 구입하기 

 - 병원, 조리원에서 사용하는 기저귀와 분유가 잘 맞았다면 같은제품으로 구입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직 구입하지 않았다면 병원과 조리원에서 사용하는 제품으로 주문해놓으면 좋아요. 

 

5. 육아 공부 

 - 코로나 때문에 조리원에 남편 출입이 안되는곳도 많죠. 엄마는 조리원에서 배워오겠지만 남편은 따로 교육받을곳이 없을수 있어요. 남편도 유튜브나 육아서적으로 아기 목욕시키는법, 수유하는 법 등등 기초 육아에 대한 공부를 해놓으면 좋을것같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