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정보이야기

결혼준비 비용, 순서, 여자 혼수비용, 평균 결혼비용, 실제 결혼비용 지출

by Mighty Knowledge 2020. 3. 20.

결혼준비를 시작하면 뭐부터 해야할지 난감하고 

무슨 용어는 그렇게 많은지, 여기저기 주워들은건 많은데 뭐부터 해야할지 어려웠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결혼비용을 얼마나 드는지, 그리고 스드메는 뭔지, 예단은 뭐고 함은 뭔지 

이런 절차나 순서에 대해 알아보는게 제일 먼저했던 일 같다. 

 

일단 결혼준비를 하는 순서랑 평균비용을 알아보고,

내가 실제 지출한 내역도 보여드리고, 엑셀파일을 공유하고자 한다 :) 

 

결혼준비 체크리스트는 다음 포스팅 글을 참고하시면됩니다.

mightyknowledge.tistory.com/25

 

결혼준비 절차, 순서, 체크리스트 + 꿀팁, 엑셀파일 공유

결혼준비 비용과 순서는 지난 포스팅에도 작성하였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mightyknowledge.tistory.com/24 결혼준비 비용, 순서, 여자 혼수비용, 평균 결혼비용, 실제 결혼비용 지출 결혼준비를 시

mightyknowledge.tistory.com


결혼준비 순서 

 

 

1. 상견례 /택일/예식장 잡는것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결혼준비를 워킹으로 할껀지, 플래너의 도움을 받아 진행할껀지 결정한다.

요즘은 비동행플래너도 많고, 결혼준비하는 카페도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2. 결혼날짜가 정해지고, 예식장이 정해지면 스드메를 알아본다. 

(스드메 :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스튜디오와 메이크업샵은 화보를 보고 결정하고,

드레스투어는 화보를 보고 2~3곳을 추린 후에 드레스투어를 통해 드레스를 입어본 후 샵을 결정한다. 

신혼여행 장소도 알아보기 시작하고, 허니문 여행업체를 통해 갈껀지 자유여행으로 갈껀지를 결정한다.

항공권이나 호텔을 미리 예약하면 저렴할 수 있으니 항공권/호텔 가격도 미리미리 알아본다. 

 

3. 결혼식 본식사진, 스냅, dvd 동영상 촬영을 할지말지 결정한 후, 

미리미리 알아보고 예약한다. 인기많은 스냅업체나 dvd업체의 경우도 예약이 힘들 수 있으니

일찍 예약하는게 좋다. 전문사회자를 할 경우에도 일찍 예약하면 원하는 사회자를 예약할 수 있어서 좋았다. 

 

4. 드레스 투어란? 보통은 드레스샵을 2~3군데 정해서 드레스투어를 다녀온다. 

드레스투어에서 한 드레스샵 당 4~5벌의 드레스를 입어보고 

자신에게 맞는 드레스샵을 고른다. 보통은 웨딩촬영 한달전쯤부터 다녀오면서 드레스샵을 정한다. 

 

5. 웨딩촬영 전 준비한것은 한복, 예물, 예복을 준비했다. 

웨딩촬영할때 한복씬이 있었고, 예물반지를 끼고 촬영하고싶었고, 촬영을 위해 대여하는 정장보다는

예복이 더 몸에 잘 맞으니 예복도 미리 준비해놓았다. 

 

6. 웨딩촬영의 경우, 웨딩촬영 후 액자와 앨범이 나오기까지 1~2달이 걸리니

이 기간을 고려해서 웨딩촬영 날짜를 잡아야한다. 보통은 결혼식 3달전쯤 촬영하는게 좋다. 

 

7. 나는 결혼식 3달전부터 집을 알아보았고, 결혼식 일정을 고려하여 입주시기를 조율하였다.

인테리어가 필요한 집이라면 인테리어 일정을 생각해서 가전/가구 들어오는 날짜를 생각해놓아한다. 

가전/ 가구도 미리미리 모델명 가격대를 알아봐두면 편하다. 

 

8. 본식 2~3달전부터 청첩장을 골라놓고, 하객인원을 파악한 후 청첩장을 주문한다. 

예단을 하는 신부라면,

예단에 필요한 애교예단 또는 예단 3총사, 가족선물, 예단비, 예단화장품 등등 예단 들어갈 준비를 한다. 

 

9. 본식 3주~4주전 드레스샵에 다시 방문하여 본식때 입을 드레스를 고른다.  

본식에 필요한 폐백음식, 신행 다녀와서 필요한 이바지음식을 예약해둔다. 

결혼식에 필요한 체크리스트, 신혼여행에 필요한 옷을 사는 것 등등 준비를 한다.

 

일반적으로 참고하는 자료에는 6개월전부터 상견례하고, 식장을 잡는것부터 시작하라고 되어있다.

하지만 인기많은 예식장들은 6개월전에 예약하러가면 늦는다.  

1년 전부터 예약을 시작하니 미리미리 결혼약속이 되었다면 웨딩홀 투어부터 하는걸 추천한다.

특히나 기일이라고 불리는 좋은날에는 예약자가 몰려서 원하는 시간을 잡지 못할 수도 있다.

식장 예약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나도 결혼 11개월전에 예식장 투어를 다녔는데,

한군데는 전화 하자마자 5월 12일은 예약이 다 되었다고 해서 투어도 가지못했고,

또한 군데는 내가 원하는 홀은 이미 예약이 되어있어서.. 다른 홀로 예약할수밖에없었다.

결혼 성수기라고 불리우는 5월, 10월 신부님들은 최대한 예식장을 빨리 잡으세요.

 


결혼준비 비용 / 남녀 결혼준비 비용부담 

 

결혼준비는 정말 하기 나름인데, 

평균 결혼비용은 이렇고 한다. 

 

평균 결혼 비용 

 

최저비용이 적혀있긴하나, 결혼준비하면서 저렇게 최저가는 본적이 없긴하다.

예식장도 무료인곳이 드문것처럼 말이다. 

나는 일반비용에 가깝게 준비했는데, 예상하는 금액보다 늘 더 지출했다. ㅠ 

그리고 집값이나 가전가구에서 차이가 많이 나기때문에 비용은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같다. 

남녀 결혼비용 분담표 

남녀 결혼비용 분담표라고해서, 나도 결혼준비할때 참고한 자료이긴한데,

요즘은 반반 결혼도 많고 각각 커플마다 준비하기 나름이어서 위 내용은 참고만 하면 좋을 것같다. 

예를들어 공동비용을 남자쪽에서 다 부담하는경우도 있고, 신부가 부담하기도 하고, 반반부담 하는 경우도있고요. 

집값을 어떻게 나눴느냐에 따라, 각자의 형편에 따라 다 다르니 비용분담에 연연하진 않아도 좋을것같다. 


여자 혼수비용 / 글쓴이의 실제 비용지출 

보통 3~5천정도 비용을 쓰는것 같다.

 

(단위=원)

나는 대략 계산해보니 4천후반~5천정도를 지출했다. 여기에 표기하지않은 비용도있다.

청첩장 모임할때 드는 비용, 친구들 선물, 신행가서 산 선물 비용도 꽤 많다. ㅠㅠ 

나는 예단을 생략하지않고 준비하느라 큰 비용이 들었고, 

이바지 음식, 예단은 사실.. 생략할수 있으면 생략해서 비용을 줄이는게 좋을 것같다. 

그리고 결혼한 사람들이 누누히 말하는 아까운 결혼비용 항목들인

한복/웨딩촬영 액자 업글/ 웨딩앨범 페이지 추가/ 청첩장은 가급적 큰 돈 안들이는게 좋을 것 같다.


결혼비용 정리표 + 실제 결혼준비 비용 정리 엑셀파일 공유  

실제 결혼준비 지출 내역, 결혼비용 분담표, 예산표, 지출 내역을 정리할 수 있는 엑셀파일을 공유합니다.

결혼준비 예산표(실제 지출내역 공유).xlsx
0.02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