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정보이야기

결혼준비 절차, 순서, 체크리스트 + 꿀팁, 엑셀파일 공유

by Mighty Knowledge 2020. 3. 21.

결혼준비 비용과 순서는 지난 포스팅에도 작성하였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mightyknowledge.tistory.com/24

 

결혼준비 비용, 순서, 여자 혼수비용, 평균 결혼비용, 실제 결혼비용 지출

결혼준비를 시작하면 뭐부터 해야할지 난감하고 무슨 용어는 그렇게 많은지, 여기저기 주워들은건 많은데 뭐부터 해야할지 어려웠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결혼비용을 얼마나 드��

mightyknowledge.tistory.com

아래 글들의 디데이는 참고만하고, 가능한한 빨리빨리 준비하는게 좋다.

특히나 예약이 필요한 예식장, 웨딩스냅, dvd 예약은 빠를수록 내가 원하는 업체를 선택할수있어서 좋다. 

 

 


결혼준비 꿀팁 + 체크리스트 


예식장 예약시 체크리스트

1. 피로연 음식 비용 + 봉사료/ 세금이 붙는지 확인. 음료/주류 비용 별도인지 확인한다. 

2. 카드결제 또는 현금결제 시 금액차이가 있는지 확인, 현금할인있는지 확인한다. 

3. 주차 수용 가능 대수, 무료주차시간 확인. 혼주 주차 무료인지 확인한다. 

4. 대중교통이 편리한지, 무료 셔틀이있는지 확인한다. 

5. 예식 진행시간 미리 확인, 앞타임과의 간격, 식사 가능시간 확인한다. 

6. 성수기와 비성수기 가격차이 확인하고 예식날짜 조절할수 있으면 저렴한날에 하는 것도 방법이다.

7. 피로연 음식둘러보기, 시식 여부, 시식 가능인원 확인한다. 

8. 보증인원 확인. 보증인원 추후에 조정가능한지 확인한다. 

9. 폐백실 사용료, 시간, 수모비 확인한다. 

10. 예식장 도우미 비용, 포토테이블, 폭죽, 케이크 등 이용가능한 부대시설 및 비용 확인한다.  

11. 총 비용과 예약금, 잔금지불일 가계약후 변경시 위약금 등 확인한다. 

 

 


스튜디오 고를때 체크리스트

1. 촬영하고싶은 컨셉 확인하고, 나와 예랑이가 컨셉에 잘 맞는지 확인한다. 

2. 샘플앨범에서 웨딩드레스나 악세사리 등을 참고하면 유용하다

3. 모델이 아닌 일반 커플들 후기를 보고 일반인 후기 앨범 확인한다. 

4. 기본으로 제공되는 앨범은 몇권이고, 기본 페이지수는 몇장인지, 기본제공되는 액자 확인한다. 

5. 앨범과 액자는 언제 받을 수 있는지, 택배 배송이 가능한지 여부 알아본다. 

6. 앨범 원본파일 구매 시 비용, 수정본 구매시 장당 추가비용 확인한다.  

7. 원판사진 추가하는 경우, 할인이 있는지 알아본다. 

(보통 원판사진은 결혼식 끝나고 찍는 가족, 친척, 친구, 폐백사진인데 웨딩홀 연계업체나 스튜디오 촬영에서 연계하는 경우도 있고, 따로 웨딩스냅 업체를 알아보는 방법이 있다)

8. 야외촬영이 있는 스튜디오라면, 야외촬영 시 추가비용이 있는지, 비와도 진행하는지 여부 확인한다.  

9. 평일/ 주말 촬영일자에 따라 금액 차이가 있는지 여부 확인한다.  

 


 

웨딩드레스 샵, 웨딩드레스 선택할때 체크리스트 

 

1. 인터넷 검색으로 원하는 드레스스타일 골라놓는다 (풍성, 슬림(머메이드), A라인 등 다양하게 캡쳐해놓기)

2. 드레스샵 가격대를 생각해놓거나, 가성비 샵 or 럭셔리샵으로 할껀지 생각해놓는다. 

3. 드레스 소재는 본식때 계절에 맞게 선택한다. 

4. 드레스투어는 평일이 좋다. 

5. 가봉은 언제, 몇번 해야하는지 알아본다. (보통은 드레스투어, 촬영드레스 선택, 본식드레스 선택 3번 방문함) 

6. 헬퍼비용은 얼마인지, 베테랑 이모님으로 선택할수있다면 경험많은 분으로 선택하는게 좋다. 

7. 턱시도 대여는 무료인지확인한다.   (촬영, 본식 모두 확인)

8. 엑세사리, 웨딩슈즈, 코사지, 쥬얼리 등등 대여 가능한지, 되도록이면 원하는거 이야기한다. 

9. 프리미엄라인이 따로 있는지, 드레스 추가 비용이 있는지 확인한다.  

10. 드레스 투어 후, 당일지정 혜택이 있는지 확인한다.   

11. 촬영드레스는 몇벌이나 대여 가능한지, 본식때 2부드레스까지 대여 가능한지 확인한다.  

12. 혹시라도, 드레스가 손상될 경우 보상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확인한다.  

 


 

 

 

헤어 / 메이크업샵 체크리스트 

 

1. 본식시간 몇시간전까지 예약해야되는지, 헤어 메이크업 소요시간 확인한다.    

2. 눈썹 다듬어 주는지 확인, 스킨케어는 어디까지 하고와야되는지 확인한다.  

3. 촬영당일, 본식당일 신랑 컷트가 가능한지, 가격은 얼마인지 확인한다.  

4. 컷트가 안된다면, 신랑 헤어는 어느정도 길러와야하는지, 언제 이발하고 와야하는지 확인한다.  

5. 신부 헤어는 어느정도 길러와야하는지, 피스 추가할 경우 금액 확인한다.   

6. 자신에게 맞는 메이크업이나 하고싶은 메이크업 사진 캡쳐해서 보여준다. 

7. 촬영날 헤어는, 처음에 다 풀은 머리 or 반묶음으로 완성해서 가고,

스튜디오에서 이모님이 헤어 변형을 하면서 촬영한다. 

8. 본식 헤어스타일도 하고싶은 스타일을 미리 염두해두고 가면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9. 혼주 헤어메이크업 비용 확인한다.  

10. 주차, 라커, 피팅룸 등이 잘 되어있는지 확인한다.  

 


 

예단 준비시 팁 + 체크리스트 

 

1. 예단 3총사 : 이불, 반상기, 은수저세트이고, 혼수 이불업체에서 반상기/은수저세트를 같이 팔기도한다.

2. 꼭 예단 3총사를 해야하는건 아니고, 시댁상황에 맞추어 준비하도록 조율하는게 좋다.

3. 애교예단 (반짇고리, 가위, 실, 예단비 봉투를 넣을 함)을 준비하는것도 아기자기 예쁘다. 

4. 현금예단은 봉투에 풀칠하지않는다. 현금 장수는 홀수장으로 준비한다.

5. 예단봉투 앞면에는 예단, 뒷면에는 근봉이라고 적는다. (예단지 적어주는 업체도 있음) 

6. 결혼식 한달 전 쯤 낮시간에 예단을 보낸다. 

7. 나는 예단함, 이불, 화장품, 순금, 예단 떡, 과일, 가족들 선물을 준비했다. 

 


 

혼수 준비 팁 + 가전/가구 구매 팁

 

1. 집안 전체 스타일과 색감을 먼저 정한다. 

2. 가전제품도 실버계통, 블랙, 화이트 등 색을 정하고 사는게 통일감이 있다. 

3. 이사할 집 길이, 넓이를 오차없이 잘 체크한다. 

4. 가구 배치와 가구 크기를 생각하고 필요한 품목을 결정, 큰 가구부터 정한다. 

5. 침대는 꼭 누워보고 구입을 결정한다. 

6. TV는 거실크기를 고려해서 화면크기를 정한다.

7. 가전을 구입할때는 한 브랜드로 통일해서 구입하는게 할인을 많이 받을 수 있고,

백화점, LG라면 베스트샵, 삼성이라면 삼성디지털프라자 등에서 각 지점마다 돌아다니며 견적을받고

비교해서 구매하는게 좋다.

8. 가전 구매 시 세일기간을 이용한다. 시즌별 세일, 이사/혼수철 세일, 백화점 상품권 행사기간 등을 활용한다.

9. 꼭 필요한 가전/ 가구만 구입한다. 둘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해서 구입한다. 

 

 

 


결혼준비 꿀팁 + 체크리스트 엑셀파일 공유 

 

그밖의 결혼스케쥴리스트, 상견례, 결혼계획표, 예식장, 스튜디오,

웨딩드레스, 메이크업, 예단, 예물, 예복, 혼수, 가구, 주방, 침구, 인테리어, 신혼여행, 

결혼당일 체크표, 신혼여행 후 일정, 호칭 등등 필요한 내용들 엑셀파일로 정리해서 공유해둡니다. 

^^ 

 

결혼준비 체크리스트, 순서, 꿀팁.xlsx
0.11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