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이야기/코스트코, 이마트 트레이더스 상품리뷰

3M 투명 문풍지 DIY로 문틈 외풍 효과적으로 차단, 단열하여 난방비 절약하기

by Mighty Knowledge 2022. 12. 5.

01. 3M 투명 문풍지 구매 사유

요즘 전기, 가스, 연료비의 전방위적인 상승으로 생활비는 계속해서 올라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집안 내 열손실을 줄여 겨울철 난방비를 아끼기 위해 문풍지를 붙이기로 하였습니다. 효과적으로 난방을 하고 열손실을 차단하면 그만큼 배출하는 탄소도 적어지기 때문에 환경에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난방비도 줄이고 환경도 위하고 일석이조 효과입니다.

02. 3M 투명 문풍지 구입처

마침 코스트코를 방문 하였는데 세일을 하고 있어서 3M 문풍지를 구매하였습니다.

 

3M 투명 문풍지는 문 틈새를 막아 열 손실을 막아줍니다. 출입문이나 창문 틈으로 새어나오는 외풍을 문풍지 부착으로 간단하게 차단할 수 있습니다. 투명하기 때문에 심미적으로 뛰어나 3M 투명 문풍지를 선택 하였습니다. 모헤어 처럼 두꺼운 타입의 문풍지도 있는데 심미적으로 별로라 안 끌리더라구요.

3M 투명 문풍지(코스트코)
3M 투명 문풍지(코스트코)

03. 3M 투명 문풍지 부착하기

먼저 현관문 입니다. 2022년 입주한 신축 아파트이기 때문에 단열이 잘 되어 있을 거라고 생각을 했는데 착각이었습니다.  외풍이 들이치는 곳을 꼼꼼히 살펴보니 있더라구요. 문틈 사이 손가락을 넣어보니 차가운 외풍이 느껴졌습니다. 접착하는 부분의 양면테이프를 제거 후 투명 문풍지를 단열하고자 하는 문틈에 붙여 줍니다. 닦기 전에 표면을 닦아 양면테이프가 잘 붙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외풍이 가장 많이 들어오는 문틈 부분을 다 막았습니다. 보기보다 깔끔하죠? 확실히 손을 대보니 차가운 한기를 차단하는 효과를 바로 알 수 있었습니다. 투명하기 때문에 깔끔하게 부착할 수 있었습니다. 문을 열고 닫아도 부착 부위가 잘 유지가 되었습니다. 내구성이 좋더라구요.

다음 장소는 에어컨 실외기실이 접한 방문입니다. 실외기실은 단열이 안 되어 있고 루버창 틈새로 차가운 한기가 들어왔습니다. 문틈에 설치된 고무 패킹도 꼼꼼하게 마감이 안 돼 방문 사이로 차가운 한기가 그대로 느껴졌습니다. 이 방이 저희 집에서 제일 추워요.

문을 닫고 막을 수 있는 틈새를 모두 막았습니다. 문풍지가 폴리우레탄 소재이고 문을 열고 닫아도 모양을 유지하는 게 내구성이 뛰어나 보입니다.

외풍이 들어오는 방문 아래 틈도 막아줍니다.

마지막으로 안방으로 접하는 방문인데 이 작은방을 옷방으로 사용하고 난방을 안 하다 보니 차가운 공기가 문틈 아래로 새어나오고 있더군요.  손을 대보면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안쪽 방문으로 이동하여 문틈 아래 부분도 마찬가지로 문풍지를 붙여 줍니다. 

방문 안쪽에서 붙인 모습인데 완벽하게 막아진 모습입니다. 방문을 열고 닫을 때 투명 문풍지가 바닥에 약간은 끌리긴 하는데 크게 거슬리는 소음은 아닙니다. 바닥에 밀착이 적당히 되어야 단열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붙이실 때 접하는 면과의 높이를 잘 맞춰줘야 합니다. 

04. 설치를 마치며

단돈 만원 정도의 투자로 효과적인 단열 시공을 DIY로 할 수 있어서 만족 스러웠습니다. 문틈 사이를 간단하고 효과적으로 막아주어서 단열 효과도 있고 소음도 약간 더 차단할 수 있는 효과도 있습니다. 연료가격이 급등하는 요즘 간단한 단열재 시공으로 난방비 절감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