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정보이야기

미국주식 세금 총정리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 증권거래세), 키움증권 수수료

by Mighty Knowledge 2020. 9. 5.

해외주식에 관심 있으신분들 많으실겁니다.

저도 미국주식을 하고있는데요. 많은분들이 궁금해하실 미국주식 세금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그리고 해외주식 거래시 발생하는 수수료에 대해서도 키움증권에 한해서 적어보겠습니다.

 

미국주식에 따른 세금은 크게 3가지가 부과됩니다.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 증권거래세 입니다. 

하나하나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양도소득세 

미국주식 양도소득은 주식 매매로 인한 차익이 있을 경우 발생하는 세금입니다. 

연 250만원까지는 비과세이며,  

한해동안 발생한 손익을 통산하여 연 250만원을 초과하는 이익 금액에 한하여 22%(양도소득세율 20%+지방소득세 2%)를 부과합니다. 

 

만약, 애플에서 이익 300만원의 이익이 나고, 니콜라로 100만원의 손실이 발생했다면 총 200만원의 이익금으로 계산되는데, 이는 비과세 구간이기에 양도소득세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양도소득세는 매매차익에 부과하는 세금이므로 주식을 사기만하고 팔지 않았다면 양도소득세는 없습니다. 

차익을 실현하고 손실중인 항목을 정리해서 비과세 250만원을 맞추면 양도소득세는 없습니다. 

 

당해년도 양도소득세는 다음년도 5월에 신고, 납부하게 됩니다.

보통 증권사에서 무료로 대행신고를 해주기도 합니다.

매매 차익이 250만원이 넘지 않고, 손실이 발생했다하더라도 원칙적으로는 양도소득세를 0원으로 신고해야합니다. 

 

또한, 세금 부과 기준은 주식 매매체결일이 아닌 결제일 기준이므로 12월 말일에 매매를 하면 안되고, 미리 12월 중순쯤 비과세를 감안하여 정리해두시는게 좋습니다. 

 




2. 배당소득세

 

미국주식 배당소득세는 15%가 원천징수됩니다. 

배당금이 입금될때 배당소득세를 제외한 금액이 입금됩니다.

배당소득을 포함한 금융소득이 2천만원을 초과하면 국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합니다.

 

배당주, 배당세과 관련된 포스팅은 아래를 참고하셔도 됩니다. 

mightyknowledge.tistory.com/242


 

3. 증권거래세

미국주식의 별도의 증권거래세는 없고, 기타 거래세가 발생합니다.

미국주식의 경우, 기타거래세로 0.00221%가 붙습니다.

국내주식 매도시 발생하는 증권거래세가 0.25%인것에 비해 기타거래세는 미미하지만, 

해외주식은 증권사 수수료가 있습니다. 

 


증권사 수수료 

증권사 수수료는 증권사별 상이한데, 제가 사용하는 키움증권의 경우 온라인 기준 0.25%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요즘은 오프라인 거래는 많지 않으니 온라인 거래인 HTS, 모바일 기준으로 0.25%가 부과된다고 보시면됩니다. 

키움증권의 경우, 이벤트에 신청만하면 0.1%의 수수료로 할인해주니 잊지마시고 참여하시면 좋습니다. 

 

 


환전수수료 

 

해외주식을 하실때에 세금 이외에 또다른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로 환전수수료인데요.

환전수수료는 증권사별 환율우대, 환율우대이벤트, 원화거래 등을 활용하시면 

최대한 환전수수료는 아낄 수 있습니다.

저는 키움증권 원화주문을 이용하는데, 원화주문시에는 따로 환전수수료가 들지 않습니다. 

다만 내일 1회차 환율로 정산하기때문에 다음날 환율이 많이 오르면 손해일수 있으니 고려하시어 거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