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이야기

아파트 하츠 전열교환기(PHES-200M) 환기장치 필터 교체하기

by Mighty Knowledge 2022. 7. 3.

전열교환기는 환기장치로 요즘 짓는 신축아파트에 설치가 돼 있습니다. 방 천장마다 동그란 디퓨저가 있으면 전열교환기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용도실이나 에어컨 실외기실 쪽에 가면 천장에 아래 사진과 같이 설치된 전열교환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모델에 맞는 필터는 하츠 PHES-200M 모델명으로 검색해 보시면 다양한 인터넷 판매 사이트가 검색이 됩니다. 다른 제조사의 전열교환기도 모델명으로 검색해 보시면 해당 모델에 맞는 필터를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다용도실 세탁기+건조기가 직렬으로 설치하여 전열교환기와의 공간이 상당히 협소에 설치하는 데 좀 불편했습니다. 설치 환경은 아파트 마다 다를 겁니다. 

새로 준비한 필터입니다. 헤파필터와 프리필터.

필터 브라켓을 빼 기존 필터를 제거합니다. 아파트 입주 후 한 번도 제대로 사용한 적이 없지만 이미 오염될 대로 오염된 기존 필터입니다. 아파트 입주 기간 수개월 전 전열교환기가 시공되다 보니까 그런 것 같네요. 필터도 그렇고 필터 브라켓의 망도 오염이 되어 있습니다.

먼저 외기(OA)에서 급기(SA) 방향의 필터를 헤파필터로 교체해 줍니다. 외부의 공기가 헤파필터를 거쳐 미세먼지 등을 거르고 깨끗한 공기만 공급이 되겠죠?

필터를 브라켓 꽂아 밀어 올려줍니다. 환기(RA) -> 배기(EA)쪽에도 프리필터를 동일한 방식으로 교체해 줍니다.

제대로 동작하는지 전원을 켜 봅니다. 1~3단계 까지 있구요 3단계로 가장 세게 틀었습니다.

테스트차 방안에 있는 배기 디퓨저에 티슈를 한번 갖다 대 보았습니다. 급기를 하는 디퓨저는 티슈를 살랑살랑 흔들 만큼의 공기가 나오고 배기 디퓨저는 공기를 빨아드려 티슈가 붙게 하네요. 제대로 작동하는지 디퓨저마다 한번 테스트까지 해 보세요.

이처럼 전열교환기를 활용하면 문을 열지 않고도 신선한 공기를 실내에 공급할 수 있고 탁한 공기를 실외로 배출시켜 줍니다. 이 과정에서 겨울철 차가운 외부 공기, 또는 여름철 더운 외부 공기가 전열교환기의 전열소자를 거치면서 내외부 공기의 온도 차이를 줄여 주기 때문에 창문을 여는 환기보다 내부 온도를 유지시키고 에너지를 절약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신축아파트는 새집증후군 VOC 등의 유해물질도 많기 때문에 환기가 중요합니다. 아파트에 설치된 환기장치 적극 활용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